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출산! 고통의 끝이 아니다! (자연분만 산후 통증정리)

by 소소한이야기들 2022. 9. 22.
728x90
반응형
반응형

출산하면 끝날줄 알았던 고통과 통증들
물론 막삭때 불편하던 무거운 배와 잦은 소변마려움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또 무시무시한 것들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출산후 나타나는 새로운 고통과 통증, 통증이 없어지는 시기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자연분만으로 출산을 하여 자연분만 이후 나타나는 산후 통증위주입니다.
개인별로 산후 통증은 차이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 회음부 통증

- 통증강도 : ★★★★☆
=> 출산 통증을 5단계로 봤을 때 4단계 통증

출산 후 가장 아팠던 회음부 통증입니다
자연분만시에 회음부를 절개하고 녹는 실로 꿰매주세요
꿰맬때는 무통때문에 하나도 안아픈데 무통기가 풀리면서 아프기시작합니다
회음부가 너무 아프기때문에 자분 산모들 걸을때 보며 똑같이 뒤뚱뒤뚱걷게 됩니다 ㅠ
물론 병실에 있을때는 간호사분께 아프다고하면 진통제 먹는 약과
주사도 놔주십니다
하지만 잠깐 안아프다는거....
회음부 통증완화에 답은 좌욕밖에 없다고하더라고요 ㅠㅠ
그래서 출산 하루 후부터 좌욕이 가능하니 진짜 시간날때마다 좌욕 건조를 반복해줬습니다
회음부 봉합실은 녹는 실인데 출산 후 1주일까지 녹지않는 실은 병원에서 제거해주세요
근데 저는 너무아파서 걷는것도 제왕절개 산모처럼 걷고 회복이느려서 산후 5일차에 병원가서 실밥 일부 제거하고 나머지 실밥은 7일차에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실밥을 완전히 제거한 뒤에야 회음부방석 없이 앉을 수있었습니다
그리고 너무아파서 잠도 1시간만다 깼는데 실밥풀고는 좀 푹잘 수 있었어요!
출산 고통보다는 통증이 적지만 통증이 계속 지속되기 때문에 회음부가 나을때까지는 많이 힘들었답니다
꿀팁! 처음 대변을 보실때 회음부 아프고...무서워서 힘주기도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병원에서 변비약 처방해 달라고하고 꼭 먹어줬습니다
덕분에 좀 수월하게 처음 대변을 볼 수있었고 회음부 너무 아파서 좀 나을때까지는 변비약 계속먹었습니다

2. 젖몸살

- 통증강도 : ★★★☆☆

출산을 한 산모에 경우 젖이 산후 3일차부터 돈다고하네요
젖몸살에 무지했었는데 젖이 돌때 빼내어 주지 않으면 가슴에서 젖이 차올라서 열감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저는 산후 4일차에 가슴이 약간 아프다 정도로 느끼고
산후 5일차 가슴에 열이 나고 너무 아팠어요
다행히 조리원에 있어서 가슴관리사 분이 오셔서 가슴을 풀어주셨습니다
가슴처음 풀어주실때 정말아파요
눈물이 찔끔나왔습니다
그리고 밤에 젖몸살올것 같다고하셔서 ㅠㅠ그날은 성실하게 3시간에 한번씩 유축도 했습니다
새벽에 약한 젖몸살기로 온몸이 떨리고 춥더라고요
그래도 심한 열감없이 잘 넘기긴했는데 다음날 가슴을 보니 멍투성이네요ㅠ
잠깐에 고통이니 젖몸살기를 잘 넘기고 3시간에 한번씩 유축을 해주면 관리중입니다
진짜 젖몸살 제대로 오신분들은 출산보다 더 고통스럽다고하니
가슴관리 꼭 잘해주세요!

3. 오로, 훗배앓이

- 통증강도 : ★☆☆☆☆

오로는 출산 후 나타나는 질 분비물로 자궁내 노폐물이 빠지는 현상입니다
생리처럼 혈액이 계속나오는 건데 임신중 안한 생리 10달치가 한번에 나오는 것 같아요...
오로는 아픈거는 아니고 혈액이 계속나오니 패드 잘 갈아주시고 관리 잘해주시면됩니다
10일차부터 혈액이 서서히 줄어들기 시작하고 보통 4주~8주간 지속된다고합니다
출산후 처음에는 산모패드 2장을 했는데도 흥건히 젖을 정도로 나오니 놀라지마세요

훗배앓이는 산후 모유수유나 자궁수축시 아랫배가 아픈증상입니다
회음부 통증때문에 이런 자잘하게 아픈것들은 느껴지지도 않을 정도입니다
저는 오히려 배가 살살 아프면 수축이 잘되서 배가 빨리들어가지 않을까하는 기대에 좋았습니다

4. 골반, 허리통증

- 통증강도 : ★★★☆☆

회음부 아플때는 다른곳에 아픔은 느낌도없습니다
회음부가 나은 7일차 이후로 슬슬 다른곳이 아팠는데 그 중 제일아픈곳이 저는 허리와 Y존 통증이었습니다
마사지를 받으며 물어보니 아직 골반이 닫히기 전이라 허리와 아랫부분이 힘을 많이 받아서 그런다고하더라고요
골반에 경우는 밑이 빠질것 같다는 표현처럼 아래가 아팠어요
그래서 골반 마사지를 받으면 잠시 좋아지는데 또 아프고 그러네요
운동과 시간이 답인것 같습니다 ㅠㅠ
출산 후 13일차인데 아직 골반과 허리는 아프네요
운동열심히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산후통증을 정리해봤습니다
한생명을 태어나게하는 어머니들 정말 대단한것같습니다
모두 몸관리 잘하시고 건강한 산후조리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