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뒷담화를 좋아하는 이유 - 인스타 브레인

by 소소한이야기들 2022. 10. 8.
728x90
반응형
반응형

뇌과학을 읽기 쉽게 풀어 놓은책!

인스타브레인 - 안데르스 한센 지음

나도 모르는 사이 무의식중에 한 선택과 행동들이

유전과 진화에 의한 뇌에 선택들이 었다는 것에

신선한 충격을 준 책이었다

사례들을 보여주며 인류의 진화와 뇌속 호르몬 분비의 이유와

인간이 그런 선택과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주었다

 

 

책을 통해 배운점과 책 내용중 꼭 기억하고 간진하고 싶은 부분만

추려서 요약해보았다

 

1. 스트레스와 불안이 좋은 이유

"스트레스가 위협이 되는 어떤 것에 대한 반응이라면,

불안은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어떤 것에 대한 반응이다"

"불안은 중요한 뭔가를 계획하고 집중하도록 도와준다"

 

적절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은 진화적인 관점에서 보면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었다

때문에 적당한 스트레스와 불안은 우리를 

위협하는 것으로 부터 보호하고 준비하며 생존하게 만들었다

이런점이 스트레스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 이유인것 같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과 물질을 제거해도

또다른 스트레스가 찾아오는 이유는 바로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인것 같다!

 

2. 다른 사람에 평가와 반응에 민감한 이유

"우리가 주변의 평가에 본능적으로 민감한 것은

뇌가 아직 현대 사회에 적응하지 못했다는 또 하나의 사례이기도 하다."

 

오랜 세월동안 인간은 무리를 지어 생활을하고

진화한 사회적인 동물이었다

때문에 뇌에서는 아직도 무리지어 생활하는

생활 습관과 행동에 반응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무리내에서 배척당하지 않도록

주변사람들의 평가와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피드백에 반응하는 것은 당연한 진화의 결과물인 것이다

 

3. 새로운 경험을 좋아하는 이유

"뇌가 보상 시스템을 빈번하게 활성화시키는 것은 돈, 음식, 섹스, 인정 혹은 

새로운 경험 그 자체보다는 오히려 이에 대한 기대감이다."

"뇌 입장에서는 기대감 속에 미래의 불확실한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

그 길 자체가 목표인 셈이다"

 

음식을 찾기위해 새로운 곳에 가는 사람이

오래 살아 남았고 그 유전자를 물려받아

우리 뇌에서는 새로운 경험을 할때 그 기대감에

도파민 호르몬을 분비하게 된다

때문에 우리는 새로운 경험을 하고싶어하며

이를 일상에서 자극하는 것이 바로 핸드폰이다

짧은 순간순간 새로운 것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핸드폰에 중독되고

핸드폰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없게 되었으며

집중력도 떨어지게 된 것이다

이것이 모두 내 스스로의 잘못이 아니라

뇌과학적으로 진화와 이를 이용한 새로우 기기의 발전으로 인한 것이었다

 

4. 우울증에 쉽게 걸리는 이유

"휴대전화를 특히 더 빈번하게 사용한 사람들이 문제를 겪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우울증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흔했다."

"질투의 대상은 다름 아닌 다른 사람의 경험이었다"

 

위에 핸드폰 중독증상과 유사하게 SNS를 통하여

타인과에 소통이 많아졌다

이와 동시에 남과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이전보다 더 우울해졌다

SNS속 행복한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고

나만 좋은 경험을 하지 못하는 우울감에 빠져들어

나도 모르는새 우울증이 쉽게 걸리게된다

또한 이런 SNS, 핸드폰 중독으로 운동과 신체활동을 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수면부족을 경험하게되고

이로인해 우울함이 가중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5. 뒷담화를 좋아하는 이유

"음식과 소문은 우리가 살아남는 데 도움을 주었다

부정적인 소문은 사람들 사이에 유대감을 강화한다"

"긍정적인 소문은 우리를 더욱 심사숙고하게 하며,

자기계발 방법을 모색하도록 격려한다"

 

소문은 집단생활을 하던 과거 인류에서는 중요한 것이었다

소문에 의해 정보를 수집하고 

이 정보가 곧 생존에 필요한 수단이 되었던 것이다

때문에 우리 뇌에서는 소문을 좋아하게 진화하여

소문을 좋아하게 되었고 그중에서도 부정적인 소문은 우리 뇌를 더욱 자극시킨다

뒷담화, 연예인들에 안좋은 뉴스, 사생활에 대한 가십이 인기를 끄는 이유이다

 

이렇게  인간이 왜이런 생각과 행동을 하게되는지

알게되는 재미있는 책이었다

나 스스로 의지가 나약하고

자존감이 떨어져서 남에 말에 쉽게 휘둘린다고 생각했는데

이게 진화와 뇌과학적인 측면에 이유가 있었다니

한편으로 위안이 되고 대처 방법도 알게된것 같다

어려운 내용을 읽기 쉽게 설명해 놓았으니

사람들에 행동, 심리가 궁금한 사람들에게

꼭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하는 책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